본문 바로가기

Review

온라인으로 해보는 스컬핑! SculptGL



<아래 글은 OPEN CG에 기고한 글입니다.>

 

오픈시지 OPEN CG 에서는 온라인으로 만드는 노멀맵 이라는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Web GL기술을 이용하여 일반 텍스쳐를 간단하게 노말맵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글이었는데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WebGL 기술을 이용하여 스컬핑을 해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SculptGL 이라는 이 프로그램역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를 하지 않고 바로 웹상에서 작업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 기술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저라면 스마트폰에서도 스컬핑을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무료이며 기부를 받고 있습니다. - 크롬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tephaneginier.com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단축키에 관한 소개가 있으며 Try it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스컬핑을 해볼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작업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웹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지만 여러가지 쉐이더와 브러쉬를 지원합니다. 한글메뉴 덕분에 쉽게 접근해 볼 수 있으며 기존의 모델링 파일들을 가져와 스컬핑 해볼 수도 있습니다.

 



웹에서 간단히 작업을 해 보았습니다.  중간에 작업을 저장해 두고 다시 불러올 경우 이전에 작업한 화면이 타임랩스 로 보여지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채색도 가능하며 이때 거칠기와 메탈릭의 강도를 조절가능 합니다. 이 조합으로 원하는 질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1423288031468.rep


 

 



블렌더로 작업했던 것을 STL로 다시 저장하여 불러온 모습입니다. 이 파일외에 용량이 큰 파일도 불러와 봤는데 웹이라는 것이 무색하게 빠른 로딩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STL, OBJ 파일의 불러오기 및 내보내기가 가능한 점은 단순한 체험이상의 경험과 활용을 제공합니다.  타블렛의 필압설정이 가능하며, 취향에 맞게 UI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에 이미지를 깔고 작업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브러쉬에 렌더링 쉐이더까지 여러가지 모드를 적용해 볼 수있습니다.  이 모든게 웹에서 무료로 할 수 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제작자가  Git Hub 에 기술을 공개해 놓았습니다.

 

아래의 프로그램과 사이트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다른 제작자가 만들어 올린 것입니다.
- 언어는 한글이 아니지만  좀 더 여러가지 쉐이더를 사용해 볼 수 있으며 깔끔한 UI 를 제공합니다.

https://labs.sketchfab.com/sculptfab/  프로그램 입니다.

https://sketchfab.com/ Sculptfab을 이용해 작업한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