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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to&Tech

03_3DSMAX_RTT(Render To Texture) 를 이용해서 텍스쳐 합치기 - <텍스쳐 아틀라스 화 시키기>

 

3DS MAX - RTT( Render to Texture)를 이용해서

2개 이상의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오브젝트 및 한 장의 텍스쳐로 합치기.

 

 

3D 작업을 하다 보면 여러장의 텍스쳐들로 된 오브젝트들을 취합해서

한 장의 텍스쳐로 아틀라스 화 시켜야 하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3DS MAX에서는 RTT 기능을 이용해서 쉽고 깔끔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RTT 기능 사용하기 >

 

 

1. 작업할 오브젝트들 준비합니다.

 

 

 

2. 각 오브젝트마다 다른 ID 숫자를 적용해 줍니다.



3. 1번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오브젝트들을 Attach 시켜줍니다.



4. 채널 2번에 기존의 1번 UV를 이동 시킵니다.

 



5. 채널2번으로 1번에 있던 UV들이 옮겨져와있습니다.





6. 1번 uv부터 순서대로 일단 빈공간들로 uv를 이용 시켜 줍니다.





7. 1번부터 이동.





8. 마지막 UV까지 다른 숫자의 다른 UV들과 겹치지 않게 이동시킵니다.





9 모든 UV를 옮긴 상태입니다.

 

 

10 UV들을 재배치 해서 1장에 담기게 해줍니다.





11. RTT를 실행합니다.




12. 이미지에 설명된 순서대로 적용시켜 준 후 Render를 실행합니다.


[ 만약 Render가 활성화 안될경우 렌더세팅을 Anord-> Scanlien 으로/
이미 스캔라인이라면 아놀드 같다가 다시 스캔라인으로 설정하면 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 2023.04.20 내용 업데이트


13. Continue를 눌러 작업을 진행합니다.




14. Render가 실행됩니다.



15. 각 오브젝트들의 이미지가 1장에 Render 되었습니다.

 

16. 하지만 바로 오브젝트에 적용하면 위와 같은 결과가 보입니다.

 

 

17. 채널 1번에는 각각 오브젝트들의 기존 UV가 겹쳐있기 때문입니다.

 

18. 채널 2번의 UV를 1번으로 옮겨 와 줍니다.

 

19. 옮긴 후 제대로 적용됩니다.

 

 

 

이렇게 RTT를 이용해서 쉽게 아틀라스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